사우나를 운영하시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물입니다.
물은 상수도를 사용할 수도 있고 지하수 또는 온천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수도는 살균처리가 이미 되어 있어 안전하지만 상수도 비용이 발생하고 지하수 또는 온천수의 경우는 상수도 비용이 절감되지만 물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매번 수질 검사를 받아야 하며 반대로 수질검사시 온천수와 같이 몸에 좋은 성분이 있으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합니다. 사우나에서 가장 중요한 물에 대해 기계설비와의 연관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수열 히트펌프
포항 소재 우방스포츠센터는 아파트 내 수영장 및 온천을 운영하는 업체로 포항에서는 유명한 업체입니다. 온천수를 사용하는 업체의 경우 폐수열히트펌프 사용시 매우 적은 에너지 비용으로 사우나에서 사용하는 온수를 생산할 수 있어 전국 대부분의 온천에서는 폐수열 히트펌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식된 증발기
온천수의 경우 물의 온도가 연중 지하수보다 높아 수열 히트펌프 사용시 매우 적합하며 온수 생산에 드는 에너지 비용이 현저하게 적게 듭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하게 됩니다. 온천수의 경우 물의 성분에 동관이나 스테인레스관을 부식시키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히트펌프 내부 파이프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모든 장비들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히트펌프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지하수나 온천수의 성분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바닷가 근처 지하수나 온천수의 경우 해수 성분에 의해 부식이나 슬러지가 많이 생깁니다.
중고 증발기
물론 해수 또는 온천수라고 해도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해수나 온천수에 강한 파이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특수제작으로 기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추가로 발생합니다. 점검 결과 증발기 누설로 인해 온천수 수질 성분으로 인해 파이프에 슬러지가 발생하고 터지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시운전 가동중
이에 우선 특수제작용 증발기를 만드는 시간이 적어도 20일 정도 소요되어 그동안 사용할 수 있게 중고 증발기를 교체하여 히트펌프는 가동시키면서 20일 후 특수제작 된 증발기로 교체하여 우방스포츠센터에서 히트펌프 가동을 멈추지 않게 작업 하였습니다.
공사 완료 후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중고 증발기 교체로 포항까지 도비 및 운송비, 인건비가 들어가고 새로 특수제작한 증발기를 20일 후 재교체 후 다시 중고 증발기를 공장으로 반송해야 하는 등 부대비용이 많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본사를 믿고 의지할 수 있게 과감히 2번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