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트 교체란?
폐수열 히트펌프는 크게 자동제어판넬과 함께 콤프레샤, 응축기, 수액기 등이 있는 본체를 유니트라 칭하며 가장 중요한 폐수의 온도를 열교환하고 냉매를 순환하는 증발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폐수열 히트펌프는 본체와 증발기로 가장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이외에 폐수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집모기와 각종 펌프들, 폐수탱크 및 배관 설비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 폐수열 히트펌프
기존 장비 반출
따라서 히트펌프를 사용하던 업체의 경우 모든 배관 설비까지 교체하게 되면 처음 구매 가격으로 히트펌프의 가격이 높아 선뜻 히트펌프 교체를 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신규 장비 반입
이에 대부분의 업체의 경우 기존에 히트펌프를 사용하여 기존 히트펌프와 증발기를 철거하고 필요한 부분만 교체 후 기존에 사용하던 폐수탱크나 입출수 배관 등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히트펌프를 교체하는 작업을 유니트 교체라 하며 이는 본사에서 현장 확인 후 교체해야 될 품목과 그대로 사용할 품목을 철저히 점검 후 진행됩니다.
신규 장비 안착
상기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히트펌프 본체 유니트와 외장형 증발기, 폐수순환펌프, 스텐 집모기 등은 새 것으로 교체하였으며 입출수 배관도 일부 수정 예정이며, 배수펌프 및 판넬도 수정할 예정입니다.
배관설비
기존 폐수열 히트펌프 장비를 철거 후 동배관 및 PVC 배관, 스텐 집모기, 배수 펌프, 판넬 등을 새고 하고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입출수 배관도 일부 수정하기 위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집모기 및 배수펌프
히트펌프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인 증발기의 경우 증발기 측으로 폐수의 이물질이 유입되면 열교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효율이 떨어지고, 증발기의 가격이 비싸 교체 시 비용적인 문제와 함께 증발기의 수명을 떨어뜨립니다.
이에 이물질을 걸러주는 스텐 집모기와 관리하기 편하게 양파망을 한 번 더 부착하여 최대한 이물질을 자주 걸러주면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배관 보온작업
시운전 가동중
이상으로 원주 소재 인터불고호텔의 히트펌프 설치 현장이었습니다.